CSS는 길이를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단위들이 있습니다.
Definition
- 상대단위 (px, em, ex, %, rem, vw, vh, vmin, vmax) : 어떤 기준을 통해 상대적으로 변할 수 있는 단위이며, 다양한 매체에 쓰기 적절합니다.
- 절대단위 (in, cm, mm, pt, pc) : 정확한 기준에 의해 고정된 단위이며, 출력 매체에 쓰기 적절합니다.
CSS Units
단위 |
설명 |
px |
모니터의 1dot이 1pixel을 의미하며, pixel은 해상도에 따라서 상대적인 크기를 갖습니다. |
em |
부모 요소의 대문자 너비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ex |
부모 요소의 소문자 너비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 |
부모 요소의 길이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rem |
루트(root em) 요소의 크기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vw |
뷰포트(viewport) 브라우저 가로 크기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vh |
뷰포트(viewport) 브라우저 세로 크기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vh |
뷰포트(viewport) 브라우저 세로 크기를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vmin |
뷰포트(viewport) 브라우저 가로 크기 또는 세로 크기 중 작은 값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vmax |
뷰포트(viewport) 브라우저 가로 크기 또는 세로 크기 중 큰 값을 기준으로 상대적인 값을 갖습니다. |
in |
in은 인치를 의미합니다. inch 단위로 계산(1in = 96px = 2.54cm) |
cm |
cm은 센치미터를 의미합니다. centimeter 단위로 계산(1cm = 10mm = 37.8px) |
mm |
mm는 밀리미터를 의미합니다. mm단위로 계산(1mm = 0.1cm = 3.78px) |
pt |
pt는 포인트를 의미합니다. point 단위로 계산(1pt = 1/72inch) |
pc |
.pc는 파이카를 의미합니다. pica단위로 계산(1pc = 12pt) |
CSS Comparative
Point |
Pixel |
em |
% |
6pt |
8px |
0.5em |
50% |
7pt |
9px |
0.55em |
55% |
7.5pt |
10px |
0.625em |
62.5% |
8pt |
11px |
0.7em |
70% |
9pt |
12px |
0.75em |
75% |
10pt |
13px |
0.8em |
80% |
10.5pt |
14px |
0.875em |
87.5% |
11pt |
15px |
0.95em |
95% |
12pt |
16px |
1em |
100% |
13pt |
17px |
1.05em |
105% |
13.5pt |
18px |
1.125em |
112.5% |
14pt |
19px |
1.2em |
120% |
14.5pt |
20px |
1.25em |
125% |
15pt |
21px |
1.3em |
130% |
16pt |
22px |
1.4em |
140% |
17pt |
23px |
1.45em |
145% |
18pt |
24px |
1.5em |
150% |
크기 단위 환산표
값 |
픽셀 |
포인트 |
파이카 |
인치 |
밀리미터 |
1pixel |
1px |
0.75pt |
0.063pc |
0.0104in |
0.265mm |
1point |
1.333px |
1pt |
0.083pc |
0.0138in |
0.353mm |
1pica |
16px |
12pt |
1pc |
0.1667in |
4.233mm |
1inch |
96px |
72pt |
6pc |
1in |
25.4mm |
1mm |
3.779px |
2.835pt |
4.233pc |
0.039in |
1mm |
호환성
|
|
|
|
|
|
|
6 |
7 |
8 |
9 |
10 |
11 |
|
px |
|
|
|
|
|
|
|
|
|
|
|
|
|
em |
|
|
|
|
|
|
|
|
|
|
|
|
|
ex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m |
|
|
|
|
|
|
|
|
|
|
|
|
|
vw |
|
|
|
|
|
|
|
|
|
|
|
|
|
vh |
|
|
|
|
|
|
|
|
|
|
|
|
|
vmin |
|
|
|
|
|
|
|
|
|
|
|
|
|
vmax |
|
|
|
|
|
|
|
|
|
|
|
|
|
in |
|
|
|
|
|
|
|
|
|
|
|
|
|
cm |
|
|
|
|
|
|
|
|
|
|
|
|
|
mm |
|
|
|
|
|
|
|
|
|
|
|
|
|
pt |
|
|
|
|
|
|
|
|
|
|
|
|
|
pc |
|
|
|
|
|
|
|
|
|
|
|
|
|
Sample
"The grid system is an aid, not a guarantee. It permits a number of possible uses and each designer can look for a solution appropriate to his personal style. But one must learn how to use the grid; it is an art that requires practice.”
그리드 시스템은 디자인 결과를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개성 있는 스타일에 적합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객관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리드 시스템을 활용하려면, 그리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드 연습이 필요한 예술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