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랩 레퍼런스

좋은 제이쿼리(jQuery) 플러그인을 찾는 방법 본문

ETC

좋은 제이쿼리(jQuery) 플러그인을 찾는 방법

webstoryboy 2017. 12. 31. 15:35
제이쿼리는 사이트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플러그인 역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제이쿼리 플러그인은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쉽게 구하는 만큼 프로젝트와의 호환성과 품질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래서 프러그인을 선택할 때 살펴보아야 할 항목을 정리하였습니다.

문서 정리가 깔끔한가?

좋은 플러그인은 그만큼 문서도 보기 좋게 정리가 잘 되어 있다. 보기 좋게 정리되었다는 것은 그 만큼 플러그인 배포에 신경을 쓰고 소스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는 얘기이다.

업데이트는 잘되는가?

좋은 플러그인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발생하며, 여러가지 문제점이나 호환성을 수시로 신경씁니다. 개발자의 배포 버전 관리가 잘 되어 있다면, 버그나 애로 사항들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또한 깃허브나 블러그에 버그 수정이나 기능 추가된 날짜를 확인하면 이 플러그인이 얼마나 잘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옵션은 잘 되어 있는가?

제이쿼리 플러그인은 옵션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면, 사용도도 그만큼 높아진다. 옵션을 다루는데 정답은 없지만, 특이한 옵션이나 보통의 패턴 방식이 아닌 옵션들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마크업과 CSS는 적절히 사용되었는가?

제이쿼리는 개발자보다는 디자이너, 퍼블리셔가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수정사항도 많을 수 밖에 없다. 어떤 플러그인도 자기 입맛에 딱 맞는걸 구하기는 쉽지 않은데~ 어쩔 수 없는 경우는 소스를 수정해야 합니다. 여기에 마크업이나 스타일이 정형젹이지 않고 제이쿼리를 통해만 수정을 할 수 있다면 활용성이 낮아 질 수 밖에 없다.

지원하는 브라우저 목록이 있는가?

제이쿼리가 크로스브라우징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사용할 의미가 없다. 최소한 익스8부터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축약된 버전이 있는가?

보통은 축약된 버전을 다 제공하지만, 축약버전이 없다면 플러그인의 성능과 파일 크기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만큼 관리를 하지 않았다는 뜻이 되겠죠~~

jQuery 플러그인 사이트 http://www.unheap.com/

Ad

Comments